Home  안심창업지원센터  프랜차이즈연구소  회원혜택  운영자에게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세무법인 나라 세무사 박현욱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세정소식
세무뉴스
세무사칼럼
세무일지
이슈해설
세무뉴스 TOP5
 
서비스의뢰
세무상담
수익성분석
세무서식다운로드사업자종합지원
업무소개찾아오시는길
세무뉴스
사업자 부가세 공제 시 주의사항 ‘확인’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423 등록일 : 2018-12-06
사업자는 매입 시 세금계산서를 누락하지 않고 정해진 공급시기에 수취해야 부가세를 절세할 수 있다.

적법한 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되기 때문에 적격증빙을 수취하고, 부가가치세 신고기한을 지켜야 한다.

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지출항목은 무엇인지, 또 증빙을 수취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다면, 농수산물 구입할 때 계산서를 받아 부가가치세 신고 시 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이를 ‘의제매입세액공제’라고 하는데, 구입한 물품이 미가공 식료품이거나 김치, 두부 등 단순 가공식료품, 소금 등 법에 정해진 면세 농산물일 때 적용된다.

이 때 구입한 농수산물은 과세 재화 용역의 원재료로 사용한 경우에만 세액공제를 적용 받을 수 있으므로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물품을 매입할 때 신용카드매출전표나 현금영수증을 수취해도 매입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다.

이 때 매출전표의 발행자는 일반과세자여야 한다. 또한 공급하는 자의 사업자등록 번호가 기재되어야 하고, 부가가치세가 별도로 구분 기재 되어 있어야 매입세액 공제가 가능하다.

특히 지출내역이 세법에 정해진 매입세액공제 가능한 것에 해당해야 한다.

접대비, 비영업용 소형승용차의 구입비용과 유지비용 등의 사용내역은 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전화, 전기료 등은 사업장을 오픈할 때 사업자용으로 등록하면 부가가치세를 돌려받을 수 있다.

개인사업자는 가입명의를 개인이름으로 해도 무방하나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해 사업자용으로 등록해야 한다. 법인 사업자는 반드시 법인 명의로 가입해야 한다.

(국세일보 최윤정기자)

 
4대보험무료관리   세금계산서 무료관리   고급홈페이지 무료제작    찾아오시는 길   개인정보취급방침   게시판   운영자에게  
고객사링크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383 디지털엠파이어B동 301호 TEL:1522-4478 FAX:031-8086-7858
세무법인 나라 http://www.naratax.co.kr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Copyright ⓒ 2001-2018 BizNTax.com All rights reserved